본문 바로가기

개발환경/이클립스

UTF-8 개발의 어려움!

개발환경:

OS: Windows 7 64bit

IDE: eclipse-jee-indigo-SR2

JVM: Java SE 1.6.0._31 64bit

Maven: 3.0.4 (Embedded or External)


현상: Windows 이클립스 내에서 메이븐으로 빌드할 때 Maven Console에서 정상출력되지 않는다.


유사현상들:

http://dev.eclipse.org/mhonarc/lists/m2e-users/msg03589.html

http://blog.gmane.org/gmane.comp.ide.eclipse.plugins.m2eclipse.user


유사현상들의 글이 작성된 시점을 보면 최근임을 확인 할 수 있다. 물론 maven unicode output problem 이란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면 보다 많은 유사상황을 볼 수 있고 해결방법으로 이클립스 시작전 -Dfile.encoding=UTF-8 을 주거나, InstalledJREs 에서 -Dfile.encoding=UTF-8 을 지정하거나 Run Dialog 에서 JVM탭에서 -Dfile.encoding=UTF-8 을 지정하고 Common 탭에서 Console encoding을 UTF-8로 설정하라고 되어 있다.


약 10시간 넘게 온갖 방법을 적용해봤지만 허사였다. 물론 그전부터 한글자체를 출력하는 방법은 알고 있었다. 아이러니 하게도 모든 설정이 UTF-8로 설정했음에도 출력되지 않던 것이 OS의 인코딩을 설정해 주니 콘솔에서 정상출력되는 것이다.



일단! 이건은 이클립스+M2E의 버그로 간주하고, 해결될 때까지 모든 실행시점에 옵션을 줘야 할 것 같다. 빌드시점에 딱히 한글을 볼 필요는 없지만 문제가 전혀 없는 아니기 때문에 하루 빨리 해결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