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언어/JSON

JSON Tools 사용기

Home : http://jsontools.berlios.de/

1. 간단소개 :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을 자바객체로 변환하는 기능 또는 그 반대의 기능을 제공한다.

2. 주요기능:
1) Parser : JSON 텍스트 파일을 분석(Parse)하여 자바모델로 변환(Convert)한다.
2) Renderer : Java 표현을 테스트로 제공(Render)한다.
3) Serializer : POJO를 JSON 표현으로 직렬화(Serialize)한다. 목적은 모든 종류의 자바 데이터구조(재귀, 참조, 원시타입, ...)를 처리할 수 있는 직렬화(serializing) 매커니즘을 제공하는 것이다.
4) Mapper : POJO와 JSON을 맵핑(Map)한다. 이때 JSON 텍스트는 가능한 명료해야만한다. 이 툴은 자바와 JSON을 분석해야하는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가 데이터로 통신할 때 최적의 선택을 한다.
5) Validator : JSON 스키마를 사용하여 JSON 파일의 내용을 검증(Validate)한다.

3. 필요(의존)라이브러리:
- antlr-2.7.6-2005-12-23.jar

4. 총평
비교적 사용하기가 쉽다. 그러나 그다지 유연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는듯 하다. 자바의 인트로스펙션을 사용하여 맵핑하기 때문에 만약 JSON 문자열에 숫자로만 되어 있는 데이터가 있다면 POJO에서 Number 가 아닌 타입이 선언되어 있다면 에러가 발생한다. 문제는 일반 문자열인데 가끔 숫자형 문자열이 있을 경우이다. 이때는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다.

가장 큰문제점은 아직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인지 문서가 많이 부족하며 적용사례가 없고 문제를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간단한 경우에는 비교적 사용하기 쉽기때문에 사용할만 하다.